세상사는이야기

남경필 경기지사, 따복마을 공동체는 복지, 경제 융복합 모델

웹라이프스타일 2014. 10. 13. 08:22
반응형



남경필 경기지사의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사회적경제 융복합 모델인 '따복(따뜻하고 복된) 공동체'가 도시형과 농촌형 모델로 나눠 추진된다. 

도는 12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올 연말 따복공동체추진위원회, 내년 3월 종합지원센터를 설립 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도는 우선 '따복공동체'에 대해 공동 육아, 교육, 복지, 일자리, 노인 등 다양한 마을 공통의 문제를 주민스스로 논의하고 해결하려는 풀뿌리 자치운동이라고 기본 개념을 정의했다.

관이 인프라를 지원하되 주민 스스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경제를 만드는 주민 중심의 모델인 셈이다. 

이와 함께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의 융복합을 통한 '따뜻한 복된 행복한 삶터 복원'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따복공동체 사업은 도시형과 농촌형, 두 가지 형태로 나눠 추진된다. 도시와 도농복합, 농촌이 복합된 경기도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서남부를 중심으로 한 도시형 모델의 경우 공동주택 밀집지역은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개발에, 단독주택 밀집지역은 소통을 위한 공간 마련에 각각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농촌지역이 밀집된 동북부는 농촌형 모델이 적용된다. 전북 완주군의 농촌활력사업과 지역공동체 만들기 성공사례 등을 벤치마킹, 새로운 농촌형 모델을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도는 따복공동체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추진위원회와 집행기구인 종합지원센터도 설립, 운영한다. 

올 연말까지 공무원과 도의원, 민간 전문가 등 20여명 안팎으로 구성된 추진위를 구성하고, 내년 3월 민간 전문가 중심의 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종합지원센터는 접근성을 고려해 남부와 북부에 각각 1곳씩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류인권 따복공동체지원장은 "공무원과 경기개발연구원, 민간점문가 등이 공동으로 꾸린 따복동동체 전담(T/F)팀이 31개 시군을 순회하며 의견을 수렴한 뒤 세부적인 계획을 세울 예정"이라며 "관에 의존하지 않고 주민 스스로 마을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선순환 구조의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반응형